-
운동화 세탁법 잘못하면 신발 버릴수도 있어요 건조기 써도 되나요일상 꿀팁 2023. 10. 1. 21:56
목차
운동화 잘못 세탁해서 신발 버린 경험 있으신가요. 운동화는 잘 더러워지기도 하고, 또한 내부가 밀폐되고 습한 특성때문에조금 신다보면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운동화 세탁을 하기는 해야겠는데, 세탁소에 맡기자니 불안하시고, 세탁기에 넣으면 안될거 같고, 손세탁을 하기는 해야겠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시겠다구요. 잠깐만 아래 내용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소중한 운동화 깨끗하고 안전하게 세탁하시길 바랍니다.
캔버스화 운동화 세탁방법
운동화와 캔버스화는 비닐봉투를 이용해서 간단히 세탁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세탁을 하기 전에 신발끈과 깔창을 분리해 주셔야 합니다.
물이 새지 않는 비닐봉투에 따뜻한 물을 신발이 잠길 정도만큼 받습니다. 물이 너무 뜨거울 경우 신발의 접착제가 녹을 수 있기 때문에 손 넣었을때 약간 뜻한 정도가 적당합니다.
물에 세제를 풀고 신발을 넣고 흔들어주세요. 순한 중성세제를 소량 섞어주시면 되고, 베이킹 소다와 과탄산소다를 섞어주면 흰색이나 밝은색상 운동화는 세탁 효과가 더 좋고 탈취효과도 좋습니다(세제 양은 신발 한켤레 세탁시에 10ml, 베이킹 소다 30ml, 과탄산소다 30ml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3시간 정도 때를 불려주기 위해 비닐봉투 묶어놓은 상태로 놔뒀다가 꺼냅니다. 이후에 운동화를 솔로 가볍게 문질러주면서 찬물로 잘 헹궈주신후에 건조시켜주시면 됩니다.
스웨이드 운동화 세탁방법
스웨이드 재질의 운동화는 절대 물세탁을 하시면 안됩니다. 세탁이 매우 까다로운 소재이기 때문에 때가 타지 않게 조심해서 신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신발을 신다보면 뜻대로 되지만은 않습니다.
우선 스웨이드의 결과 같은 방향으로 스웨이드용 솔 또는 수건을 이용해서 먼지나 오염물질을 닦아줍니다. 그런다음 물티슈나 지우개로 표면의 자국과 흠집을 닦아줍니다.
스웨이드 신발의 끈과 깔창은 분리해서 물세탁 하시면 되는데, 이때도 중성세제를 따뜻한 물에 풀어서 손세탁 후 자연건조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죽 운동화 세탁방법
가죽 소재의 운동화도 절대 물세탁을 하시면 안됩니다.
시중에 판매중인 가죽용 슈즈클리너를 사용 하시는 방법도 있고, 베이킹 소다와 중성세제를 섞은 세척액을 이용해 부드럽게 표면을 스펀지나 솔을 이용해 닦아주시면 됩니다.
혹시 유통기한이 지난 썬크림이 있으시다면, 가죽운동화 표면의 오염부위에 잠시 발라두었다가 닦아내시면 때가 쉽게 제거된다고 합니다. 남는 썬크림이 있으시다면 적용해보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신발끈은 분리해서 중성세제를 따뜻한 물에 풀어서 손세탁 해주시면 됩니다.
신발 밑창에 붙은 껌 떼는법
운동화뿐 아니라 구두나 슬리퍼 등 신발 바닥에 붙은 껌은 제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 손톱 매니큐어 지울때 사용하는 아세톤이 있으시면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아세톤이 없으시다면 물파스나 스프레이형 살충제도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
아세톤을 신발 밑창에 붙은 껌위에 뿌린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뒤 안쓰는 칫솔이나 세탁솔로 문지르시면 쉽게 떨어집니다. 물파스나 살충제도 비슷한 방법으로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냄새를 오래 맡으면 안좋을 수 있으니,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제거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운동화 건조 방법
세탁만큼 중요한 것이 건조입니다. 건조가 제대로 안되면 세균번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제대로 건조가 되어야 하죠.
하루정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건조후, 내부에는 신문지를 구겨서 넣어주고, 외부에는 휴지나 키친타올을 감싸두면 남은 습기까지 싹 제거됩니다.
빨리 신발을 말리셔야 한다면, 작은 구멍을 5-6개 정도 뚫은 비닐봉지에 신발을 넣고 헤어드라이기의 온풍과 냉풍을 번갈이 쐬어주시면 됩니다. 뜨거운 바람만 계속 쐬어주면 신발의 변형이 올 수 있고, 변색이 올 수도 있다고 해요.
신발 냄새 제거방법
신발을 오래 신거나, 젖은 발로 신발을 신게되면 신발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게 되죠. 신발내의 세균, 곰팡이 증식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신발 세탁을 하고 나도 냄새가 그대로인 경우도 있어요.
신발을 자주 바꿔신고, 발을 잘씻고, 신발장 환기를 잘 시켜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또한 탈취 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이용해 보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항균효과가 있는 탈취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발에서 나는 냄새가 신경이 쓰이신다면, 탈취제를 구매하셔서 자주 뿌려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는 방법도 효과가 좋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탈취효과와 더불어 습기제거효과도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부직포의 티백이나 남은 자투리 천으로 감싸서 신발에 넣어 두면 악취도 제거가 됩니다.
10원짜리 동전도 효과가 있는데, 10원짜리 동전의 구리성분이 살균효과가 있어 세균 번식이 억제된다고 합니다.
운동화 세탁에 대한 Q&A
세탁기로 운동화 세탁을 해도 되나요
-운동화를 세탁기로 세탁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운동화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손세탁 하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세척후에도 운동화가 더러우면 어떻게 하나요
-운동화를 새로 구매해야 할 때가 되었을 수가 있습니다. 운동화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신었다면 최상의 컨디션 유지를 위해서 새로운 운동화를 구매 하시기 추천드립니다.
건조기를 이용해서 건조해도 되나요
- 라벨 확인후에 소재에 따라 가능한 신발은 건조기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면, 캔버스,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재질의 신발은 건조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 건조기 이용시에는 끈, 깔창을 빼고 건조기에 넣어주세요.
- 건조모드는 신발건조 모드 혹은 송풍모드로 진행해주세요. 신발건조 모드 사용시 20-30분정도 건조후 확인.
- 신발을 세탁망에 넣어서 건조기에 넣어주세요.
- 신발 건조 선반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건조기에 제조사에 따라 사용 가능한 모델이 있습니다)
- 건조기로 완전 건조시키지 말고 어느정도 건조후 자연건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