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주차단속 문자서비스일상 꿀팁 2023. 10. 27. 23:04
목차
길에 잠깐 차를 세워뒀는데 옆에 단속 카메라가 있었다면 혹시나 주정차 위반으로 과태료가 나오지는 않을까 불안합니다.
과태료 금액도 아깝지만 주정차 위반 사실을 알지 못하고 과태료를 내게 된다면 당황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주정차 위반 금지구역에 대한 내용과 과태료 조회방법을 아래의 내용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정차 금지구역
주차와 정차의 차이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주차와 정차의 차이
✅ 주차는 승객을 기다리거나 차가 고장나는 등의 이유로인해 차를 정지 상태로 두는 것
✅ 정차는 5분 이내로 특정 이유로 차를 잠시 정지시키는 것
주차와 정차는 5분이라는 시간에 따라 구분됩니다.
어디서든 잠깐정도 정차는 괜찮을것이라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신데, 잠깐의 정차도 금지인 곳들이 있습니다.
5대 불법주정차 금지구역
✅ 교차로 모퉁이 5미터 이내
✅ 버스정류소 10미터 이내
✅ 횡단보도 위
✅ 어린이 보호구역
✅ 소방시설 인근 5미터 이내
추가로 교차로,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의 보도, 안전지대의 10미터 이내도 주정차 금지구역에 해당합니다.
도로 끝의 차선으로 주정차 가능한 곳을 알 수도 있습니다.
도로끝 차선으로 구분되는 주정차 금지구역
✅ 흰색실선 : 주정차 모두 가능
✅ 황색점선: 5분이내 정차만 가능
✅ 황색실선 : 주정차 모두 금지, 시간 요일에 따라 탄력적으로 허용
✅ 황색실선 2줄 : 주정차 예외없이 금지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방법
주정차를 잠깐 하긴 했는데 단속 카메라에 찍혀서 과태료가 부과되었는지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위택스 주정차 위반 조회(PC에서 가능)
지방세 민원을 처리하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주정차 위반 과태료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조회만 하실때는 로그인 없이 가능하고, 납부까지 진행하실때는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위택스 접속하여 납부하기>>전자납부번호 조회·납부>>지방세외 수입으로 들어갑니다.
상단의 차량번호 조회로 들어가서 주민번호 앞자리와 차량번호를 입력하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당일에는 알수가 없고, 통상 단속후 조회가 가능하기까지 3~5일정도 걸린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이파인 주정차 위반 조회(PC 또는 모바일앱)
이파인 홈페이지 접속하여 상단메뉴 조회>>과태료>>최근단속내역 으로 들어가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파인 홈페이지에서는 단속내용이 조회 되는데 통상적으로 일주일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참고: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
✅ 과태료: 무인단속 장비로 단속된 경우 운전자를 특정할 수 없어 차량 소유자에게 부과하는 벌금
✅ 범칙금: 교통법규를 위반한 현장에서 경찰관에게 적발되어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벌금, 납부시 벌점부과 및 법규위반 기록됨
과태료 부과시에 차량 소유자가 실제 운전자 또는 본인의 위반사실을 인정하는 경우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주차단속 알림서비스
주차단속 알림서비스는 미리 사전 예고로 주차단속을 알려주는 서비스로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는 지자체에서 주민 편의를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정차 또는 잠시 주차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편리하기는 하지만 한가지 단점이 있는데, 바로 각 지자체 별로 신청을 따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자체간 개인 정보 공유가 되지 않아서 그런것인데, 자주 가는 지역만 신청해놓고 사용하신다면 번거로움이 덜할것 같습니다.
2023.09.25 - [일상 꿀팁] -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혜택 장롱면허도 신청 가능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혜택 장롱면허도 신청 가능
혹시 운전 하시면서 지난 1년간 면허 취소나 정지 처분 받으신적 있으신가요? 아니면 혹시 사람을 치어서 사망사고나 상해를 입히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 두가지 다 해당하지 않으신다면 지금
blog.bomul-sangja.com
2023.09.24 - [일상 꿀팁] - 신호위반 조회 속도위반 신호위반 걱정되면 바로 알아보기
신호위반 조회 속도위반 신호위반 걱정되면 바로 알아보기
얼마전 차를 운전해서 주택가를 지나게 되었는데 한적한 시간이고 사람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속도를 신경쓰지 않고 지나다 보니 앞에 어린이 보호구역 표지판이 있지만 대수롭지 않게 지나쳤
blog.bomul-sangja.com